2019
ANNUAL REPORT

Extraordinary Finance For the Ordinary

2019 ANNUAL REPORT

Extraordinary Finance For the Ordinary

CEO Letter

‘보통 사람을 위한 보통이 아닌 금융’을 목표로 설립된 피플펀드.
2019년은 그 목표에 한 발짝 더 가까이 간 한 해였습니다. 2020년은
더욱 겸손히 투자자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금이 필요한 대출
고객에게 어떤 금융기관보다도 좋은 조건을 제공할 수 있는 핀테크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대윤

대표 / CEO

학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책임심사역, Softbank Ventures
컨설턴트, Bain & Company

‘보통 사람을 위한 보통이 아닌 금융’ 을 목표로 설립된 피플펀드.
2019년은 그 목표에 한 발짝 더 가까이 간 한 해였습니다. 2020년은
더욱 겸손히 투자자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금이 필요한 대출
고객에게 어떤 금융기관보다도 좋은 조건을 제공할 수 있는 핀테크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00조 원 가계부채

2019년 말 대한민국 가계부채는 1,600조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규모에 이르렀습니다. 이토록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개인의 삶을 들여다보면 각자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쉽게 줄어들지 않고 결국 많은 이들은 20%가 넘는 살인적인 금리를 감당하며 빚이 빚을 낳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됩니다.

2015년 봄, 피플펀드는 이토록 심각한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고자 태어났으며, 혁신적인 대출상품 ‘피플펀드론’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1금융권 은행 대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왔습니다. 특히 기술과 금융 전문성을 통해 대출자의 실제 상환 능력을 재평가하여, 중저신용자를 위한 최고의 대출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2019년, 우리나라 가계부채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길 바라며 꾸준히 달려온 피플펀드는 그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2019년 12월 한 달 동안 피플펀드 에서 대출을 조회한 사람은 5만여 명에 이르며, 이들이 조회한 금액은 약 1조 원에 달합니다. 이 중 73%에 달하는 사람들은 '기존 고금리 대출 전환 대출’을 위해 피플펀드를 찾았고, 2019년 한 해 동안 같은 목적으로 대출을 조회한 사람들의 대출 조회금액은 총 6조 3천억 원에 이릅니다.

연체 채권 관리 전념

2018년은 피플펀드 창립 이후 가장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2017년 야심 차게 시작한 부동산PF, 비주거용 부동산 담보대출, 동산담보대출 상품 등에서 연체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피플펀드의 초기부터 관심을 두고 함께해준 많은 분께 큰 실망을 안겨드렸고, 소중한 고객분들을 많이 잃었습니다.

2019년을 맞이하는 저희의 마음은 그 어느 때보다 절박했습니다. 먼저 뼈를 깎는 마음으로 연체채권 관리에 전념하여 87억 원에 해당하는 추심 결과를 거뒀습니다. 더불어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2019년 한 해 동안 신규 비주거용 부동산 상품 및 동산담보 상품 등의 출시를 중단했습니다.
2019년 말까지 피플펀드가 취급한 모든 기타 부동산 및 PF 자산의 약 7.1%에 해당하는 채권이 연체 중입니다. 현재 연체 중인 총 17개 채권의 상환을 위해 다각도로 추심 활동을 하고 있으며, 모든 연체 채권의 더욱 적극적인 추심을 대표이사의 최우선 과제로 이해하고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9 재도약의 기반

무거운 마음으로 맞이한 2019년이었지만, 피플펀드는 3천억 원 이상의 성장을 이루며 재도약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피플펀드를 믿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주신 30만 투자 고객과 여러 협력사가 있었기 때문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피플펀드는 이러한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 혁신적인 대출상품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이며 매력적인 소비자금융 투자상품을 꾸준히 선보였습니다. 2개월 단기 투자상품부터 24개월 만기 투자상품까지 고객의 다양한 리스크 취향(Risk Appetite)에 맞는 신제품을 출시했고, 핀테크 플랫폼을 통한 소액 투자자부터 해외 금융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시켰습니다.
소비자금융 투자의 안정성은 소비자금융 대출의 리스크 관리와 연결됩니다. 2019년 말까지 피플펀드 개인신용대출의 예상손실률은 약 2.2%로 시중은행 수준을 조금 상회하고 있으며,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누적손실률 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피플펀드는 2019년 한 해동안 소비자금융 투자고객들에게 총 178억 원의 수익을 제공했습니다.

믿음에 부응하는 혁신

2019년 피플펀드의 성공적인 재도약은 재무적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2019년 4분기 금융상품 수수료 매출은 창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 중 90%는 소비자금융 부문에서 발생했습니다. 현재 월 대출 조회 총액(약 1조 원)과 투자 부문의 빠른 성장세를 고려하면, 2020년에는 더 많은 고객에게 더 좋은 금융 상품을 제공하며 더 큰 재무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성과는 피플펀드 혼자 절대 이룰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플펀드는 대출고객에게 더욱 명확한 효익을 제공하고, 투자고객에게는 더욱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들은 피플펀드를 떠날 것이며, 피플펀드는 더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피플펀드의 성장은 언제나 대출/투자 고객과 함께할 것입니다.
2019년, 피플펀드는 우리를 포함한 모든 금융의 중심이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하며 시장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고, 규제의 필요성 또한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피플펀드를 믿고 재도약의 기회를 만들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2020년 한 해 동안 그 믿음에 걸맞은 혁신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019 Highlights
주요 성과 및 지표

2019년은 기술을 통한 차별화와 시장의 unmet 니즈를 공략하는
혁신적 금융구조를 통해 개인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사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한 해였습니다. 2020년은 본격 성장의 원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수환

부대표 / CSO

학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상무, Bain & Company
컨설턴트, Boston Consulting Group

2019년은 기술을 통한 차별화와 시장의 unmet 니즈를 공략하는
혁신적 금융구조를 통해 개인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사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한 해였습니다. 2020년은 본격 성장의 원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상품별 성과

상품별 성과

대출/투자 고객 및 거래량

대출/투자 고객 및 거래량

  • 1월
  • 12월
  • 이자율 조회
  • 14,906건
  • 45,927건
  • 대출 조회 총액
  • 2,724억 원
  • 1조 73억 원
  • 1월
  • 12월
  • 누적 등록 투자자
  • 140,339명
  • 309,498명
  • 투자 금액
  • 241억 원
  • 382억 원

Risk Management

Risk Management

Business
은행 다음 피플펀드, 최고의 서민 금융

개인신용대출

개인신용대출

더욱 많은 사람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일념하에서
가장 바쁘고 치열한 2019년을 보냈습니다. 그 결과,
피플펀드 소비자금융그룹은 명실히 대출 소비자들에게
은행 다음 ‘Best Alternative Option’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강경윤

소비자금융그룹장

학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컨설턴트, Bain & Company

더욱 많은 사람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일념하에서
가장 바쁘고 치열한 2019년을 보냈습니다. 그 결과,
피플펀드 소비자금융그룹은 명실히 대출 소비자들에게
은행 다음 ‘Best Alternative Option’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은행통합형 구조, 근본적인 우월함

피플펀드는 금융위, 금감원 그리고 전북은행과의 오랜 논의를 통해 국내 최초 은행통합형 P2P대출 ‘피플펀드론’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피플펀드는 국내 P2P 대출 중 유일하게 1금융권(전북은행) 신용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자의 채무 체질 개선 효과

고신용자만 받을 수 있는 1금융권 은행 대출과 높은 금리의 2금융권 대출 사이에는 ‘금리단층’이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은행에서 거절된 대다수의 중신용자는 어쩔 수 없이 2금융권의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게 됩니다.

피플펀드는 은행통합형 모델을 통해 기존 은행권 대출에서 소외된 중신용자들에게 합리적인 대출 조건의 1금융권 대출을 제공하여 금리 단층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대출자의 신용도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약 29만 명의 고객이 피플펀드에서 대출 조건을 확인했으며, 이중 피플펀드 대출을 받은 고객들은 기존 고금리 대출의 대환을 통한 이자 절감 및 신용등급 상승 등 실질적인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누적 이자 절감액

57억 2,600만 원

대환 대출 비중

68%

1) Full Batch 데이터가 존재하는 2019년 10월 ~ 11월 대출 실행 건 기준
2) 기대출 업권별 평균 금리와 피플펀드 금리를 대조하여 2019년 12월 31일까지 절감한 이자 금액
3) 전체 대출에서 대환 목적 대출 건의 비중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2019년 피플펀드 주택담보대출 사업은 기술을 기반으로 100% 온라
인 대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는 다른 경쟁사들이 제공하
지 못하는 '가장 완성도 있는' 핀테크 대출 경험이라고 자부합니다.

강진우

소비자금융그룹 주택담보대출팀장

학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컨설턴트, Monitor Group
컨설턴트, SK가스 컨설팅본부

2019년 피플펀드 주택담보대출 사업은 기술을 기반으로 100% 온라인 대출 경험을 제공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는 다른 경쟁사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가장 완성도 있는' 핀테크 대출 경험이라고 자부합니다.

중・저신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대안

피플펀드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론’은 담보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충분한 가치를 가진 담보물을 보유한 중저신용자들에게도 상대적으로 불리한 대출 조건을 제시하는 은행, 저축은행 등의 타 금융사와는 달리 피플펀드 아파트론은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신용/직장정보에 따른 대출 조건 차별이 없습니다.

현재 아파트론 이용고객의 약 70%는 중신용자(4~6등급)이며, 고신용자(1~3등급)부터 중(4~6등급)・저신용자(7~9등급)까지 모든 고객의 가중평균금리가 연 8.5% 내외로 동일하여, 중・저신용자의 좋은 대출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금융

소비자 금융

피플펀드 개인신용대출 사업부는 ‘고객에게 혁신적인 1금융권 신용대
출을 제공하겠다'라는 사명으로 달려왔습니다. 2019년은 이와 같은
노력에 힘입어 역사상 가장 큰 성과를 보여준 한 해였습니다.

최진해

소비자금융그룹 개인신용대출 전략팀장

학사, 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
애널리스트, Goldman Sachs IBD
애널리스트, Citi Group Global Markets IBD

피플펀드 개인신용대출 사업부는 ‘고객에게 혁신적인 1금융권 신용대출을 제공하겠다'라는 사명으로 달려왔습니다. 2019년은 이와 같은
노력에 힘입어 역사상 가장 큰 성과를 보여준 한 해였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1 소비자금융 플랫폼

개인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부문의 우월한 상품 경쟁력과 탁월한 성과를 기반으로 피플펀드의 소비자금융은 2019년 한 해 동안 고속 성장하며, 명실히 최고의
소비자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월 100억 원 수준이던 소비자금융 월 취급액은 어느덧 월 400억 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소비자금융의 괄목할만한 성과에 힘입어, 피플펀드의 전체 대출 구성비 또한 소비자금융 위주로 개편되었습니다. 피플펀드 전체 대출 잔액 중 소비자금융의 비중은
2019년 초에는 40%에 불과했지만, 연말에는 87%까지 증가했습니다.

Business
국내외 대형사와의 파트너십

CLSA Capital Partners

CLSA Capital
Partners

2019년은 P2P업계 성장에 시금석이 될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법'이 제정된 중요한 해였습니다. 법이 시행되는 2020년, 우리가
맞이할 가장 큰 변화는 ‘금융기관의 투자 참여’입니다.

안정적인 투자금 모집을 바탕으로 더 많은 보통 사람에게 더욱 편리
한 중금리 대출을 제공할 것이며, 한층 높아질 리스크 관리 기준에
맞춰 피플펀드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도 더욱 고도화될 것입니다.

금융투자그룹은 많은 금융기관에 피플펀드와 피플펀드의 투자상품
을 널리 알리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이끌겠습니다.

백성열

기관투자총괄이사

학사, 서울대학교 한국사/경제학
기관영업 이사, Barclays Capital
기관영업 차장, Deutsche Securities Korea

2019년은 P2P업계 성장에 시금석이 될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이 제정된 중요한 해였습니다. 법이 시행되는 2020년, 우리가
맞이할 가장 큰 변화는 ‘금융기관의 투자 참여’입니다.
안정적인 투자금 모집을 바탕으로 더 많은 보통 사람에게 더욱 편리한 중금리 대출을 제공할 것이며, 한층 높아질 리스크 관리 기준에
맞춰 피플펀드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도 더욱 고도화될 것입니다.
금융투자그룹은 많은 금융기관에 피플펀드와 피플펀드의 투자상품을 널리 알리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이끌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보통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만들
기 위해, 끊임없이 서비스를 개선하며 큰 변화를 이룬 2019년이었
습니다. 2020년에는 더욱 혁신적인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박지원

제품총괄 및 UX그룹장

학사,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CMO, 편집숍 Knocking-on

보통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서비스를 개선하며 큰 변화를 이룬 2019년이었습니다. 2020년에는 더욱 혁신적인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의 최초 & 최다 투자 상품 제공사

2018년 11월 20일, 피플펀드는 P2P 업계 최초로 카카오페이의 투자 서비스 파트너사로 단독 참여했습니
다. 이로써 피플펀드의 전문 인력들이 만든 다양한 투자 상품들은 국내 선도 핀테크 플랫폼인 카카오페이를
통해 전 국민에게 소개되었고, 양사는 불과 1년여 만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며 대한민국 핀테크 업계의
모범적인 협업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2030 중심의 젊은 투자자 저변 확보

피플펀드는 카카오페이를 통해 최소 1만 원 단위로 매우 간편하게 투자할 기회를 제공하며,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직장인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카카오페이와의 협업을 통해 피플펀드의 투자자 저변은 전 국민으로 확대되어 전년 대비 2배 성장했고, 인당 5.3건의 투자를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20~30대
는 피플펀드 전체 투자 고객의 56%를 차지하는 핵심 고객군으로 부상했습니다

다양한 상품 제공 및 안정적 리스크 관리

피플펀드는 더욱 다양해진 투자자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 왔습니다. 투자 상품군을 최대 6개로 넓혔고, 금리와 기간을 다변화하여 투자자 성향에 따라 투자할 수 있는 선택지를 폭넓게 제공했습니다. 또한 투자자 보호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어 상환이 지연된 채권을 신속하게 (평균 2주 이내에) 매각, 투자자들에게 원금 손실 없이 수익을 돌려 드렸습니다.

안정적인 투자상품 채권 관리

지금까지 카카오페이를 통해 취급된 1,099건의 투자 상품 중 단 5건에서만 기한이익상실이 발생하였고
(연체 발생률 0.45%), 평균 2주 이내에 연체 문제를 해결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누적 연체 및 손실 금액 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이어 대출까지, 파트너십 확장

피플펀드는 투자 서비스에서의 성공적인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 10월부터 카카오페이와 함께 대
출 비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투자 서비스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검증한 피플펀드는 P2P 회사 중 유일
하게 대출 비교 서비스에 참여했고, 불과 3개월 만에 누적 대출 조회 약 18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피플펀드
는 현재 대출과 투자, 두 가지 영역에서 카카오페이와 협업하는 유일한 P2P 회사입니다.

Business
핀테크 기반, 차세대 금융 상품

분산투자상품

분산투자상품

피플펀드는 기술적 혁신과 다양한 상품군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에
게 더욱 새롭고 안정적인 투자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실로, 2019년 피플펀드의 분산투자 상품은 전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하며 시장의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신효철

구조화금융팀장

학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Societe Generale CIB
이사/변호사, Accolade Inc.

피플펀드는 기술적 혁신과 다양한 상품군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에게 더욱 새롭고 안정적인 투자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실로, 2019년 피플펀드의 분산투자 상품은 전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하며 시장의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신상품 출시 및 투자 니즈별 상품 포트폴리오 구축

피플펀드는 투자자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산투자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신규 대출채권에만 투자하는 단기 상품 ‘개인신용 디딤돌’, 개인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에 동시 투자하는 장기 상품 ‘100+ 분산투자’ 등을 출시했으며, 6개월 만기로만 제공되던 ‘개인신용 분산’ 상품의 투자 만기를 6개월/12개월로 다양화하여 다양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습니다.

피플펀드는 P2P 금융의 본질인 온라인 대출-투자 연계금융의 기술적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도 피플펀드는 차별화된 상품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인신용대출을 기초자산으로 한 다양한 분산투자 상품을 꾸준히 출시했고, 8월에는 투자상품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전북은행과 공동으로 원리금수취권 양수도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피플펀드 분산투자 상품 포트폴리오>

  • 안정추구형
  • 수익추구형
  • 2~3개월
  • 개인신용 디딤돌* [6.5%]
  • -
  • 6개월
  • 개인신용 분산(선순위) [7.5%]
  • 개인신용 분산(후순위) [13.0%]
  • 12개월
  • 개인신용 분산(선순위)* [8.0%]
  • 개인신용 분산(후순위)* [15.0%]
  • 24개월
  • -
  • 100+ 분산투자* [13.0%]
* 2019년 신규 출시 상품

상품 고도화 및 안정적 운영, 1년 만에 4배 성장

2019년 한 해 동안 피플펀드 분산투자 상품에 투자한 사람은 총 19만 명(총 37만 회)에 달하며, 연간 217만 건의 상환이 이루어졌습니다. 피플펀드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상품 운영을 위해 투자상품의 모집부터 상환까지 대부분의 단계를 자동화하고, 동시 협업이 가능한 테크 기반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진정한 핀테크 금융상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표 상품인 '개인신용 분산'은 최소 40개에서 100개 이상의 기초자산(개인신용대출)에 분산투자하는 상품으로, 기초자산의 선별부터 투자모집과 리스크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철저히 데이터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출시 이후 누적취급액 1,500억 원을 돌파하기까지 단 한 건의 연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2019년 3분기, 피플펀드의 모든 분산투자 상품은 그동안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수 기초자산의 수익률과 위험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독자적인 상품 수익률 산정모형을 적용하며 더욱 정교한 금융상품으로 거듭났습니다.

이상의 노력을 바탕으로, 피플펀드 분산투자 상품의 연간 취급액은 2018년 351억 원에서 2019년 1,515억 원으로 4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누적 투자액

2,154억 원

연체 및 손실 발생액

0원

Business
세계최초 P2P금융법

P2P 법제화

P2P 법제화

P2P금융 법제화 원년을 맞아, 피플펀드는 제도권 금융회사로 거듭
날 준비를 마쳤습니다. 법령을 준수하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며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박수정

법무그룹 팀장

학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석사,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변호사, 법무법인 지평

P2P금융 법제화 원년을 맞아, 피플펀드는 제도권 금융회사로 거듭
날 준비를 마쳤습니다. 법령을 준수하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며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세계 최초 P2P금융법 제정, 17년 만에 새 금융업 탄생

2019년 10월 31일, 대한민국 국회 본회의에서 일명 ‘P2P법’이라고 불리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 제정안이 통과되며 P2P 금융을 독립적으로 규율하는 법률이 탄생했습니다. 이는 P2P금융이 매우 활성화되어 금융 시장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은 미국과 영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전무한 일이며, 우리나라에서도 2002년 대부업법의 입법 이후, 만 17년 만에 새로운 여신업을 정식으로 인정한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이번 P2P법제화를 통해 P2P금융은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라는 새로운 여신기관이자 제도권 금융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P2P업체의 법적 지위 변화, 금융회사 투자 허용, 자기자본대출 20% 까지 허용, 금융소비자 보호 장치 마련, 금융 당국의 관리 감독 근거 마련 등 새로운 변화점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의 주요 사항 및 시사점]

  • 회사의 법접 지위 관련

    주요사항 법제화 전 법제화 후 시사점
    P2P업페의 법적 지위 플랫폼회사와 대부업체로 구성 플랫폼회사가 여신금융기관의
    지위 획득
    대부업법 시행 이후 17년 만에 신규
    여신금융기관의 등장
    자본금 요건 생성 대부업법에 따른 제한 (3억원 자본금) 대출 잔액에 따른 차등 적용
    (최소 5억원, 최대 30억원)
    자기자본 요건이 충족되는 우량 업체로 시장 개편 예상
    허용 업무 범위 가부에 대한 명시적 법률적 근거 없음 본 업무, 연계 업무, 겸영업무,
    부수업무 등을 명시적으로 진행 가능
    (신용조회업, 보험대리점, 전자금융업,
    대출중개 업무 등)
    플랫폼 회사의 사업 확장에 대한 법률적 근거 확보
    투자 시 획득하는 권리에 대한 정의 명시적 법률적 근거가 없는
    “원리금수취권”
    법률에 명시적으로 정의된
    "원리금수취권"
    투자 시 획득 권리 및 타 법령과의 관계에 대하여 명확히 구분
  • 투자 관련

    g
    주요사항 법제화 전 법제화 후 시사점
    국내 금융기관의 플랫폼투자 가부에 대한 명시적 법률적 근거가 없음 명시적 허용 (대출로 인정)
    (개별 대출의 40% (일부 상품은 20%) 한도)
    저축은행/캐피탈사 등 P2P플랫폼
    투자의 적극적 참여가 기대됨
    자기자본 투자요건 허용 안됨 자기자본의 100%, 개별 대출의 20% 한도로 허용 (기관 투자 대출 건에 대하여는 10%) 대출금 모금 속도 증대에 따른 대출자 효용 증대 기대
    원리금수취권 양수도 가부에 대한 명시적 법률적
    근거가 없음
    명시적 허용 세컨더리 마켓의 활성화에 따른 투자 증대 효과 기대
  •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플랫폼회사 파산 시 투자자
    보호 방안
    투자금 분리보관을 가이드라인 상
    명시하여 제한적 보호
    법률 상 투자자 귀속 자산은 (예치금 포함) 보호 (P2P업체 파산 시 P2P 대출채권에 대한 압류 불가) 투자자의 권리 보호 확보에 따라,
    투자 merit 증대
    감독 권한 대부업법에 따른 간접적 감독 권한 금융당국이 법률에 따라 직접 감독 및 제재처분 가능 금융 당국의 관리 하에 적법한 업체 위주의 시장 구성 예상
    정보확인 및 공시 사항 강화 가이드라인 상 명시되는 요건
    근거가 없음
    법률 상 플랫폼회사, 투자자 고시, 대출자 고시 등 정보 공시 사항의 강화 투명하고 공정한 정보 공시에
    따른 사업운영에 따른
    소비자의 알 권리 충족

P2P법제화를 이끈 피플펀드

피플펀드는 핀테크산업협회 회장사 겸 한국P2P금융협회 임원사로서, P2P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육성 그리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P2P법제화를 이끌어왔습니다. 2020년 8월 시행될 P2P법제화에 맞춰 피플펀드는, 새로운 변화와 도약의
기회를 잘 맞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Business
세계로 향하는 은행통합모델

인도네시아 시장 개척

인도네시아 시장 개척

2019년, 피플펀드는 인도네시아의 금융 포용성 제고를 위한 실마
리를 찾았습니다. 2020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의
금융혁신을 위한 본격적인 도약을 시작하겠습니다.

민경재

글로벌사업그룹장

학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컨설턴트, McKinsey & Company
CMO, Frip

2019년, 피플펀드는 인도네시아의 금융 포용성 제고를 위한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2020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의
금융혁신을 위한 본격적인 도약을 시작하겠습니다.

데이터와 기술 기반, 2.7억 인구의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

인도네시아는 총인구 2.7억 명 이상의 대국이며,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맹주입니다. 하지만 아직 국가의 전체 발전 수준보다 금융의 수준이 미비하여,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은행 계좌를 보유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다양한 현지의 핀테크 기업들은 혁신 기술과 새로운 접근을 통해 인도네시아 금융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피플펀드 역시 자사가 보유한 선진 기술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활용, 아직은 저개발 단계인 인도네시아의 금융 혁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 총 인구

    2.7억 명

    (World Bank, 2018)

  • 은행계좌 보유 비율

    49%

    (Banked 23%, Underbanked 26%, World Bank, 2018)

  • 신용카드 보유 비율

    4~5%

    (8~9 million, Reuters, 2016)

다수의 BPR(지역 소형 은행)과의 협업을 통한 시장 진출

피플펀드는 전북은행과의 오랜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금융업을 혁신한 바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서도 주요 은행들과의 협업할 예정입니다. 피플펀드는 이미 인도네시아 전역에 퍼져있는 소형 은행(BPR)과의 협업을 추진, 2019년 말에 인니지역 소형은행연합회 (Perbarindo 1,500개 이상의 회원사 보유) 및 BPR Universal(전국 영업망 보유)과 은행통합형 P2P 모델 수출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 인도네시아 내 총 BPR 수

    1,554

    (OJK, 2019)

  • [피플펀드 MOU 체결]

    인니지역소형은행연합회 회원사

    1500개 이상

  • [피플펀드 MOU 체결]

    BPR Universal

    인도네시아 전국 영업망 보유

대한민국 19배 면적, 인도네시아의 금융 혁신

약 6천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인도네시아는 총면적이 1,906,000km²로 대한민국 국토의 약 19배에 달합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내 대부분의 혁신 노력은 수도 자카르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피플펀드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퍼져 있는 BPR과의 협업을 통해 인도네시아 전역의 혁신을 계획하고 있으며, 총 2.5억 명에 달하는 인도네시아 전 국민에게 아직 누구도 제공하지 못한 전국 단위 금융 서비스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 자카르타
  • 그 외 지역
  • 현지 대형 은행 여신 비중
  • 49.4% (199 Billion USD, OJK, 2019)

  • 50.6% (204 Billion USD, OJK, 2019)

  • BPR 여신 비중
  • 1.7% (132 Million USD, OJK, 2019)

  • 98.3% (7,735 Million USD, OJK, 2019)

Tech & UX
쇼핑보다 더 즐겁고 편리한 금융

피플펀드는 현재까지 약 1백만 건의 투자와 2천만 건의 거래를
단 하나의 오류 없이 처리하며,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기술과 디자인을 결합한 최적의 대출과 투자 경험을 만들고 있습니다.

한섬기

기술총괄이사

학사, 성균관대학교 디자인학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NHN

피플펀드는 현재까지 약 1백만 건의 투자와 2천만 건의 거래를
단 하나의 오류 없이 처리하며,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기술과 디자인을 결합한 최적의 대출과 투자 경험을 만들고 있습니다.

피플펀드는 수많은 보통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로서,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고객들에게 쇼핑보다 더 즐겁고 편리한 금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불필요한 단계들을 계속 제거하며 쉽고 간편한 UX를 만들고 있습니다.

대출

대출

빠르고 편리한 대출신청 UX 구축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불필요한 정보를 요구하거나, 진행 단계가 복잡하여 방향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플펀드는 대출 신청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UX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습니다

대출 고객은 자신의 금리와 한도를 빠르게 확인하길 원합니다. 피플펀드는 불필요한 정보입력을 생략하여 신청 단계를 최소화하고, 화면별 입력 항목을 2개 이하로 제한하여 체감 신청 속도를 높였습니다. 그 결과, 피플펀드 대출 고객들은 1분 이내에 대출 조건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한도 금리 확인까지
1분

대출심사 및 계약 편의성 극대화

일반적으로 대출 고객은 서류 제출 및 대출 계약 과정에서 여러 가지 번거로운 단계를 거칩니다. 피플펀드는 기술을 통해 그중 많은 부분을 생략 혹은 간소화하여 더욱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등기부등본 발급을 자동화하여 해당 정보가 대출 심사 결과에 즉각 반영되도록 개선했습니다. 그 결과, 피플펀드 주택담보대출 고객들은 자신의 대출 조건과 심사 결과를 전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대출의 경우, 전북은행과 전화 통화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계약 과정을 모두 온라인 프로세스로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 약 20분 이상 소요되던 계약 과정이 단 2분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이러한 세부 개선사항은 고객들이 직접 인지할 수 없지만 전체 대출 경험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와 피플펀드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신용대출 계약에
소요되는 시간

2분

투자

투자

투자에 최적화된 앱 런칭

피플펀드는 투자상품 조회에 최적화된 UI를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런칭하여, 주 2회 이상 피플펀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많은 투자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투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번 아이디/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해야 하는 웹과 달리 앱의 주요 영역은 PIN(개인식별번호) 및 지문인증 등을 사용, 보안성은 유지하는 동시에 편의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또한 앱 사용자는 앱푸시 알림을 통해 신규 상품 안내 및 투자금 상환 등의 주요 이벤트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플펀드는 사용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 투자현황 영역을 개선하고 자동투자 기능을 추가하는 등 꾸준히 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진정한 데일리 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시스템

시스템

2019년, 피플펀드는 대국민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법제화 원년 2020년에는 더욱 탄탄하고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Empower Peoplefund with Technology.’

유동현

Backbone 그룹장

학사, University of Virginia
학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2019년, 피플펀드는 대국민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법제화 원년 2020년에는 더욱 탄탄하고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Empower Peoplefund with Technology.’

다자간 실시간 대량 거래 시스템 구축

피플펀드는 카카오페이와의 연계를 통해 명실상부 전 국민 서비스로 거듭나며, 매일 수만 건에 달하는 금융거래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피플펀드는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다자간 실시간 대량 거래 시스템을 갖췄고, 대량거래 발생 시 입출금 속도를 대폭 개선하여 안정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더불어 입금, 투자, 상환, 정산, 출금에 걸친 전 과정의 시스템 효율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피플펀드는 이처럼 고도화된 시스템 위에서 대용량의 거래를 매일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상환이 발생할 때마다 투자 고객에게 상환금을 돌려드리고 있습니다.

자동화를 통한 서비스 안정성 개선

피플펀드는 시스템 전반을 자동화하여 서비스의 품질과 안정성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먼저 투자 및 대출 고객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 물 흐르듯 편안하고 안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주요 영역의 실제 고객 행동 시나리오를 시스템에서 계속 실행하며 이상 여부를 검증하는 자동 테스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투자 고객의 자금이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잘못된 자금 흐름을 차단하고 재검증하는 자동화 프로세스를 갖추고, 위험대출자를 자동 선별하여 서류 징구 등의 추가 조치가 진행되도록 관리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실질적인 투자 안정성까지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Risk Management
포트폴리오 재편 및 리스크 관리

전체 채권 포트폴리오

전체 채권 포트폴리오

안정성 높은 소비자금융으로, 채권 포트폴리오 재편

피플펀드는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해 전사의 역량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 역시 안정성 높은 소비자금융으로 집중하여,
전체 대출 잔액 중 소비자금융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대출

개인신용대출

피플펀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 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데이터 사이언스 조직을 신설, 끊임없이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
하고 있습니다.

정승우

Analytics & Insights 그룹장

학사, 카이스트 산업공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Data Mining)
NICE평가정보

피플펀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 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데이터 사이언스 조직을 신설, 끊임없이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
하고 있습니다.

은행통합형 리스크 관리 체계

피플펀드는 개인신용대출의 내부 심사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은행과의 협업 구조를 통해 매우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현재 피플펀드의 내부 심사 프로세스는 자격요건 확인, 모델 자동심사, 정밀심사 및 전북은행 최종 확인을 통한
Fraud 필터링 등 크게 4단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 자격요건 확인: 기본 요건 확인 및 필터링 (법인대표, 개인사업자, 외국인 등 거절)
(2) 모델 자동심사: 내부 CSS 모델을 통한 스코어링과 신용등급 Matrix화를 통한 승인 여부 결정
(3) 정밀심사: 대출목적, 직장정보 등 다양한 비신용정보를 포함한 전문심사역의 심층 검증
(4) 전북은행 최종 확인: 금융기관 블랙리스트 및 연체 여부 등 전북은행 최종 확인 후 대출 실행


이중 내부 주요 리스크 관리 시스템인 모델 자동심사는 피플펀드에서 자체 개발한 CSS 모델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끊임
없이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플펀드 잠재 대출 고객들에게 특화된 신용평가시스템이 중금리 대출 혁신을 위한 핵심 역량
이자, 투자 고객에게 더욱 안정적인 투자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플펀드는 다양한 관리주체를 통해 연체/부실을 다각도로 관리하며, 잠재적 연체를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갖췄습니다.

피플펀드는 개인신용대출의 내부 심사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은행과의 협업 구조를 통해 매우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현재 피플펀드의 내부 심사 프로세스는 자격요건 확인, 모델 자동심사, 정밀심사 및 전북은행 최종 확인 & Fraud 필터
링 등 크게 4단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 자격요건 확인: 기본 요건 확인 및 필터링 (법인대표, 개인사업자, 외국인 등 거절)
(2) 모델 자동심사: 내부 CSS 모델을 통한 스코어링과 신용등급 Matrix화를 통한 승인 여부 결정
(3) 정밀심사: 대출목적, 직장정보 등 다양한 비신용정보를 포함한 전문심사역의 심층 검증
(4) 전북은행 최종 확인: 금융기관 블랙리스트 및 연체 여부 등 전북은행 최종 확인 후 대출 실행
이중 내부 주요 리스크 관리 시스템인 모델 자동심사는 피플펀드에서 자체 개발한 CSS 모델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끊임
없이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플펀드 잠재 대출 고객들에게 특화된 신용평가시스템이 중금리 대출 혁신을 위한 핵심 역량
이자, 투자 고객에게 더욱 안정적인 투자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플펀드는 다양한 관리주체를 통해 연체/부실을 다각도로 관리하며, 잠재적 연체를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갖췄습니다.

신용평가 모형 고도화, 머신 러닝 활용 CSS 3.0

피플펀드의 신용평가시스템은 전 국민 대상 신용데이터 기반의 평가시스템(CSS 1.0)으로 출발, 지난 4년간 10만 명이 넘는 중금리 대출 회원의 다양한 금융데이터를 분석하며 계속 발전해왔습니다.

CSS 2.0 적용 이후에는 누적된 고객 빅데이터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했고, 고객 특성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2019년 4분기부터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2020년 1분기에는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 변별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신용평가모형(CSS 3.0)과 국내 대다수 금융기관을 통해 안정성이 입증된 NICE평가정보의 전략운영시스템(R-Clips)으로 구성된 새로운 평가 체계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머신러닝 기법으로 누적된 금융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반영한 CSS 3.0이 도입되면, 투자 고객에게 더욱 합리적인 중금리 상품을 제공하는 동시에 P2P업체로서의 리스크 관리 역량 또한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 기반 신용평가모형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이탈 고객의 특성과 심사역의 노하우를 결합한 신용평가모형(*Triangle CSS 1.0)을 2020년 3분기까지 추가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Triangle CSS 1.0 : 머신러닝 신용평가모형(CSS 3.1) + 이탈예측 모형 + 심사표준모형

이상의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피플펀드는 데이터 사이언스 조직(Analytics & Insights 그룹)을 신설하고, 자체 모형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피플펀드는 혁신적인 1금융권 신용대출을 통해, 보통 사람들에게
은행보다 더 만족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지훈

소비자금융그룹 심사팀장

학사,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저축은행중앙회 전략사업부
대신저축은행 마케팅부
솔로몬저축은행 소비자금융본부
한국씨티은행 전략영업부

피플펀드는 혁신적인 1금융권 신용대출을 통해, 보통 사람들에게
은행보다 더 만족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리스크 관리 성과

피플펀드 개인신용대출은 대출 물량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에도 자동화된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수준의 연체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신용대출을 취급하는 타 P2P사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낮은 수치입니다.

이는 개인신용대출 관련 투자상품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꾸준히 노력한 결과이며, 향후 더욱 고도화된 CSS 모형과 심사 프로토콜 보완 등을 통해 최고의 P2P 투자 자산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기술과 프로토콜 기반,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

피플펀드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론’은 출시 후 취급한 977개의 채권 중 단 4개 채권에서 기한이익상실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해당 채권 모두 2주 안에 매각되어, 투자자의 수익금이 문제없이 상환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의 바탕에는 심사 및 대출실행부터 상환 관리까지, 채권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철저히 진행되는 리스크 관리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피플펀드는 대출 심사 단계에서 취급 후 LTV, 대출자 신용도, 담보물건 가치 등에 따라 해당 채권의 리스크 등급을 자동 산정합니다. 대출 실행 이후에는 이자상환일 7일 전, 3일 전, 당일 오전에 상환 금액 및 계좌를 대출자에게 자동 안내하는 등 대출자의 기존 상환 활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등급별로 차등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문제 발생률은 누적 0.4%(977개 채권 중 4건)이며, 문제가 발생한 채권 역시 안정적인 채권 매각을 통해 누적 연체율 및 손실률 모두 0%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투자상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누적 연체율 및 손실률 0원

누적 연체율 및 손실률 0원

연체 채권

연체 채권

피플펀드는 소비자금융 대출(개인신용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에 집중하여 중금리/중위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취급한 부동산PF 대출과 기타 부동산 대출, 소상공인 대출(홈쇼핑 등)에서 발생한 연체채권을 아직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당 채권의 문제 해결을 위해 사내 변호사, 부동산 PF 매니저 등의 전담 인력이 적법한 최선의 시도를 지속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법무법인 선임, 전문 추심업체 위임 및 신용정보 회사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 해결된 연체채권 목록 보기

잔여 장기 연체채권 관리 현황 보기

People
조직과 사람을 통한 전문성 강화

조직 개편 및 인력 충원

조직 개편 및 인력 충원

최고의 인력이 이끄는 조직을 갖추고, 더 정확하고 안전한 금융을
만들기 위해 조직의 제도를 정비했습니다. 2019년은 금융 혁신을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한 한 해였습니다.

강명관

운영총괄이사

학사,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미래전략본부장, 에스티유니타스
컨설턴트, Bain & Company

최고의 인력이 이끄는 조직을 갖추고, 더 정확하고 안전한 금융을
만들기 위해 조직의 제도를 정비했습니다. 2019년은 금융 혁신을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한 한 해였습니다.

대한민국 금융 혁신을 위한 조직

피플펀드는 법제화와 함께 새로운 금융산업으로 인정받게 된 P2P금융산업의 선도 기업으로서, 본격적으로 전 국민 금융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여러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다수의 핵심 인력을 영입했습니다.

먼저 CEO 직속 조직과 사업/경영/제품 3개 본부 아래 13개 그룹을 신설하여, 혁신의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리스크를 더욱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조직을 재정비했습니다.

서민들에게 더욱 양질의 금융 기회를 제공하는 소비자금융그룹, 미래 혁신의 원천인 데이터를 전담하는 A&I(Analytics & Insights) 그룹, 혁신 가속도를 높이는 Growth그룹, 국내를 넘어 금융혁신을 전파하는 글로벌 사업그룹 등이 신설되었으며, 경영관리와 법무 및 운영 조직이 사업 영역과 구분되어 리스크관리 체제가 더욱 고도화되었습니다.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

피플펀드의 모든 팀에 각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영입, 배치했습니다. Barclays, Morgan Stanley, Société Générale와 같은 글로벌 금융기관 출신의 리더들이 국내외 기관 및 투자자들과 더 고도화된 금융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사업의 리스크관리와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국민연금, NICE평가정보, 법무법인 지평, 삼성화재, 저축은행 중앙회 출신의 리더들이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NHN, McKinsey & Company, 씨티은행, Bain & Company 등 국내외 top-tier 기업 출신의 핵심 인재들이 대한민국 금융 혁신의 길을 함께 걷고 있습니다.

금융 및 테크 전문성 강화

피플펀드는 2019년 한 해 동안 금융과 기술 전문 인력 충원에 주력하여, 기술 기반의 금융 혁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인적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2019년 말 기준으로 은행과 증권, 보험 등 제도권 금융 출신 전문 인력(20명)과 개발 전문 인력(28명)이 피플펀드 전 직원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플펀드는 지난 수년간 공개 기술 세미나 ‘스타트업 테크 챌린지’ 개최, 파이콘 행사 참여 및 후원 등의 활동을 지속하며 테크 조직의 개발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그 결과, 그간 누적된 인지도를 바탕으로 많은 테크 인재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수의 개발 전문 인력을 영입했습니다.

전문인력 보유 현황

피플펀드는 금융 당국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총 임직원과 여신심사역 및 전문가(변호사, 회계사, 신용분석사)의 재직 현황을 홈페이지에 늘 공시하고 있습니다.

  • 2016
  • 2017
  • 2018
  • 2019
  • 총임직원
  • 20
  • 47
  • 83
  • 96
  • 변호사
  • 0
  • 0
  • 2
  • 3
  • 회계사
  • 0
  • 1
  • 1
  • 1
  • 여신심사역
  • 2
  • 6
  • 12
  • 7
  • 신용평가사
  • 1
  • 1
  • 1
  • 1

PR: Media & Awards
세계가 주목하는 피플펀드

In 2019, PeopleFund was the first Korean marketplace
lender to be featured on top global media stations.
Going forward I hope to continue raising the profile of
PeopleFund outside Korea and solidify its position as a
leading global fintech company.

국유나

Global PR / 글로벌사업그룹 팀장

학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석사, New York University
Corporate Communications, Morgan Stanley
Senior Account Executive, Edelman
Account Executive, Burson-Marsteller

In 2019, PeopleFund was the first Korean marketplace
lender to be featured on top global media stations.
Going forward I hope to continue raising the profile of
PeopleFund outside Korea and solidify its position as a
leading global fintech company.

블룸버그, 로이터 등 글로벌 미디어의 조명

2019년, 피플펀드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블룸버그와 CNBC TV는 전 세계 라이브 방송을 통해 피플펀드를 한국을 대표하는 핀테크 회사로 소개했으며, 로이터 등의 해외 유수의 언론 역시 피플펀드를 주목하고 당사의 매체를 통해 소개했습니다.

국/내외 핀테크 행사, 업계 리더로 참여

피플펀드는 국내 핀테크 업계를 대표하여 글로벌 금융/핀테크 행사 Money 20/20 Asia, Finovate Asia, Hong Kong Fintech
Week는 물론, 금융위원회가 주관한 제1회 핀테크위크 등에 참여하여 피플펀드가 개발한 국내 최초/유일의
은행통합형 모델과 신용평가모형을 소개하였습니다.

국내외 어워드 수상

피플펀드는 명망 있는 해외 리서치 및 컨설팅 펌 Frost & Sullivan에서 선정한 2019 대한민국 대표 P2P금융회사로 꼽혔습니다.
또한 제4회 금융의 날, 피플펀드 김대윤 대표는 (사)한국핀테크산업협회장 자격으로 국무총리상(금융혁신 부문)을 받았습니다.
김대윤 대표는 해당 수상을 통해 P2P금융 입법화를 비롯하여 핀테크 산업 성장과 인지도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Social Impact
소외계층에 새로운 금융기회 제공

피플펀드가 만들어가는 금융혁신, 이미 수많은 금융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금융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금융 소외계층으로 존재
했던 대출자들, 투자처를 잃은 투자자들이 피플펀드를 통해 보다
좋은 금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송수현

국내홍보팀장

학사, 북경대학교 국제관계학과(베이징)
애널리스트, 삼정 KPMG Advisory
마케팅, BAT Korea

피플펀드가 만들어가는 금융혁신, 이미 수많은 금융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금융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금융 소외계층으로 존재
했던 대출자들, 투자처를 잃은 투자자들이 피플펀드를 통해 보다
좋은 금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금융 혁신을 통한 금리절벽 문제 해결

피플펀드는 평균 금리 20%에 달하는 2금융권 대출을 사용할 수밖에 없던 이들에게 새로운 금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피플펀드 대출 고객들은 각자의 실제 상환 능력을 재평가받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 금리의 1금융권 대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출이자 절감은 물론 신용등급 회복 효과까지 누리고 있습니다.

피플펀드를 통해 기존 대출을 대환한 고객들이 절감한 누적 이자는 2019년 12월 기준 57억 원에 이르며, 이들이 누린 신용등급 상승효과 등을 고려하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은 더 큽니다.

금융소외계층 대상 대출 확대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신용등급 5등급 이하의 비중은 32%에 달하며, 이들은 1금융권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어서 평균 금리 20% 이상의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열악한 금융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피플펀드는 이들과 같은 금융소외계층의 실제 상환능력을 재검증하여 더욱 합리적인 대출 조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까지 신용등급 5등급 이하 대출자에게 실행된 대출금액은 총 266억 원이며, 그중 청년(만 34세 이하)에게 제공된 대출금액은 93억 원입니다.

2019 해결된 연체채권 목록

채권명 채권분류 대출취급액 연체원금 회수원금 회수 이자 원금 회수율 추심내용
부동산 PF
(가락동 주상복합)
부동산 PF 800,000,000 560,000,000 560,000,000 12,071,865 100% -보증인의 예금계좌 압류 및 부동산재산에 강제
경매 등의 법적 조치를 통하여 압박
하여 연체금 변제 유도 원리금 전액 상환
부동산담보
(서산호텔)
부동산 담보 3,000,000,000 713,150,682 713,150,682 266,260,608 100% -공매유찰로 물건매각에 의한 상환이 어려운 채권
-차주는 호텔을 경영하고 있어 호텔에 발생할 매출 채권, 보증인의 임대차수입료, 보증인의 신탁재산 의 수익권을 압류 하여 강제집행 원리금 전액 상환
업무대행수수료 부동산 PF 3,200,000,000 1,711,886,721 1,711,886,721 70,175,165 100% - 기한이익 상실 통지 후 채무자와 지속적으로
채무변제를 위해 소통하여 원리금 전액 상환유도
부동산 담보
(제주 아파트)
부동산 PF 200,000,000 102,017,106 102,017,106 3,169,517 100% - 제주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 저조로
연체 발생
- 기한이익 상실 통지 후 채무자와 지속적으로 채무변제를 위해 소통하여 원리금 전액 상환유도
태양광
(괴산발전소)
기타 담보 700,000,000 700,000,000 670,000,000 0 95.7% - 경매 미진행 등의 사유로 연체 발생
- NPL업체에 채권 매각을 통한 상환
합계 11,500,000,000 6,707,561,862 6,677,561,862 433,975,750 99.6%

2019 해결된 연체채권 목록

부동산 PF - 가락동 주상복합

  • 대출취급액

    800,000,000

  • 연체원금

    560,000,000

  • 회수원금

    560,000,000

  • 회수 이자

    12,071,865

  • 원금회수율

    100%

  • 추심내용

    -보증인의 예금계좌 압류 및 부동산재산에 강제경매 등의 법적 조치를 통하여 압박 하여 연체금 변제 유도 원리금 전액 상환

부동산 담보 - 서산호텔

  • 대출취급액

    3,000,000,000

  • 연체원금

    713,150,682

  • 회수원금

    713,150,682

  • 회수 이자

    266,260,608

  • 원금회수율

    100%

  • 추심내용

    -공매유찰로 물건매각에 의한 상환이 어려운 채권
    -차주는 호텔을 경영하고 있어 호텔에 발생할 매출채권, 보증인의 임대차수입료, 보증인의 신탁재산의 수익권을 압류 하여 강제집행 원리금 전액 상환

기타 담보 - 업무대행수수료

  • 대출취급액

    3,200,000,000

  • 연체원금

    1,711,886,721

  • 회수원금

    1,711,886,721

  • 회수 이자

    70,175,165

  • 원금회수율

    100%

  • 추심내용

    - 기한이익 상실 통지 후 채무자와 지속적으로 채무변제를 위해 소통하여 원리금 전액 상환유도

부동산 담보 - 제주아파트

  • 대출취급액

    200,000,000

  • 연체원금

    102,017,106

  • 회수원금

    102,017,106

  • 회수 이자

    3,169,517

  • 원금회수율

    100%

  • 추심내용

    - 제주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 저조로 연체 발생
    - 기한이익 상실 통지 후 채무자와 지속적으로 채무변제를 위해 소통하여 원리금 전액 상환유도

기타 담보 - 태양광(괴산발전소)

  • 대출취급액

    3,600,000,000

  • 연체원금

    2,920,507,353

  • 회수원금

    2,920,507,353

  • 회수 이자

    82,298,595

  • 원금회수율

    100%

  • 추심내용

    - 기한이익 상실 통지 후 채무자와 지속적으로 채무변제를 위해 소통하여 원리금 전액 상환유도

기타 담보 - NPL경매 4호 (갈마동)

  • 대출취급액

    700,000,000

  • 연체원금

    700,000,000

  • 회수원금

    670,000,000

  • 회수 이자

    0

  • 원금회수율

    95.7%

  • 추심내용

    - 경매 미진행 등의 사유로 연체 발생
    - NPL업체에 채권 매각을 통한 상환

합계

  • 총 대출취급액

    11,500,000,000

  • 총 연체원금

    6,707,561,862

  • 총 회수원금

    6,707,561,862

  • 총 회수이자

    433,975,750

  • 총 원금회수율

    99.6%

잔여 장기 연체채권 관리 현황

채권명 채권분류 대출취급액 연체원금 원금회수율 연체사유 추심내용
공사대금 ABL
(거여동 주상복합)
부동산 PF 2,500,000,000 1,746,600,104 30% - 기존 시공사의 타 사업장 채권에 의해 공사비 채권 압류절차로 연체 발생 - 시공사 변경 후 정상사업 진행 중
- 금년 상반기 준공 예정으로 분양 수익금 등으로 상환 자금 마련 예정
- 차주와 연대보증 대표자를 상대로 대여금 청구의 소송 진행 중
- 보증인 소유의 부동산 가압류 완료
PF 브릿지
(대전 레지던스)
부동산 PF 2,000,000,000 1,062,468,794 47% - 본 PF 구성 전 브릿지 성격의 대출이었으나, 본 PF 구성 실패에 따른 연체 발생 - 사업지 공매에 따른 자금 일부 회수
- 차주 및 연대보증인에 대한 대여금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하여 집행력 있는 판결문 받음
- 보증인 예금계좌 및 보험 채권에 대하여 압류 및 추심명령
부동산담보
(양평토지)
부동산 PF 1,400,000,000 1,400,000,000 0% - 토지 조성 공사 지연에 따른 토지 매입계약 결렬로 인한 연체 발생 - 신규 시행사 선정 후 인허가/공사 진행 중
- 토지 조성 후 토지 매각 등을 통한 상환
자금 마련 예정
준공자금
(양주공장)
부동산 PF 6,000,000,000 5,882,135,446 2% - 시행사 우발 부채 발생에 따른 사해소송 제기 등으로 준공 후 담보대출, 공매 등 절차가 무산되며 연체 발생 - 사해신탁 건에 대해 대응 중 (1건 승소, 3건 진행 중)
- 승소 후 공매 등 담보처분에 따른 상환 자금 마련 예정
- 차주 및 보증인에 대하여 대여금 청구의 지급명령 신청 집행력 있는 지급명령결정 받음
- 차주 및 보증인의 예금계좌 각 압류 및 추심명령
부동산담보
(경주 산업단지)
기타부동산 1,500,000,000 1,500,000,000 0% - 해당 지역 경기 침체에 따라 낮은 분양률을 기록하며 연체 발생 - 공매가 진행 되었으나 유찰되어 현재 공매 중지 중
- 수의 계약 등을 통해 담보권 실현 예정
- 차주 및 보증인에 대하여 대여금 청구의 지급명령 신청 집행력 있는 지급명령결정 받음
- 차주의 예금계좌 및 보증인의 예금계좌, 보험 채권에 압류 및 추심명령
- 차주 및 보증에게 재산명시 신청 절차 진행중
NPL담보
(금호동 상가)
기타부동산 1,500,000,000 1,500,000,000 0% - 경매 진행 중 물건 소유주의 회생 신청으로 배당금 확보 실패로 연체 발생 - 경매절차 진행중
-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도로확장공사로 건물의 일부가 편입되어 보상금이 발생할 것을 예상. 선순위권자가 있어 회수 가능성이 적어 보이나 보상금에 대하여 채권확보절차 진행 중
- 차주에 대하여 집행력 있는 화해권고결정 받음
- 차주의 예금계좌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아파트폴리오
(안산아파트외)
기타부동산 240,000,000 156,000,000 35% - 차주의 자금 운용 등의 이슈로 이자 미납에 따른 연체 발생 - 매월 소액이지만 추심금 꾸준히 수령 중
부동산담보
(안성,벽제토지)
기타부동산 1,300,000,000 530,151,538 59% - 토지 인허가 절차 등의 지연으로 매각이 지연됨에 따라 연체 발생 - 차주 자체 상환 및 담보권 매각 등을 통해 일부 회수
- 차주 및 연대보증인에 대한 소송 진행 중
NPL담보 1호
(거풍 프라자)
기타부동산 1,600,000,000 847,371,567 47% - 물건 매각 등의 실패로 연체 돌입 - 해당 물건의 분양 등을 통한 상환 재원 마련 노력 중
- 차주 및 보증인들을 상대로 대여금 청구 소송 중
부동산
1순위 담보
(천안 장례식장)
기타부동산 1,500,000,000 1,366,986,300 9% - 리모델링 과정 중 공사 지연에 따른 상환 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장례식장 준공 및 사용승인완료
- 경매 절차 진행 중
홈쇼핑 4호 기타 500,000,000 248,948,195 50%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채무자 법인회생절차 진행 중
-변제계획안 대로 미이행하여 이를 이유로 법원에 회생절차 폐지신청
-보증인 급여, 예금, 보험, 보증금 등에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등 일부 회수
홈쇼핑 6호 기타 500,000,000 331,930,933 34%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차주사 회생 신청에 따라, 회생 계획안에 따른 변제 요청 중
- 회생계획안 변제 미준수에 따라 회생폐지 신청 중
- 기타 연대보증인 등에 대한 추심 진행 중
홈쇼핑 12호 기타 350,000,000 321,831,069 8%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양도담보 물건 매각으로 일부 회수
- 채무자 및 보증인 예금계좌, 급여, 보험 등의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 보증인 유체동산 집행
- 보증인, 보증인 배우자, 창고회사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중
사울레이터
사진전
기타 400,000,000 391,779,715 2% - 사진전 취소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채권추심 전문업체 (SGI신용 정보) 채권 위임
- 보증인 예금계좌 및 보험 급여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재산명시, 재산조회
홈쇼핑 13호 기타 400,000,000 122,258,551 69%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화재로 인한 담보물 전소 사실관계 파악 중
홈쇼핑 (W베일) 기타 370,000,000 86,241,449 77%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화재로 인한 담보물 전소 사실관계 파악 중

잔여 장기 연체채권 현황

공사대금 ABL(거여동 주상복합)

  • 채권분류

    부동산PF

  • 대출취급액

    2,500,000,000

  • 연체원금

    1,746,600,104

  • 원금회수율

    30%

  • 연체 사유

    - 기존 시공사의 타 사업장 채권에 의해 공사비 채권
    압류절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시공사 변경 후 정상사업 진행 중
    - 금년 상반기 준공 예정으로 분양 수익금 등으로 상환 자금 마련 예정
    - 차주와 연대보증 대표자를 상대로 대여금 청구의 소송 진행 중
    - 보증인 소유의 부동산 가압류 완료

PF 브릿지(대전 레지던스)

  • 채권분류

    부동산PF

  • 대출취급액

    2,000,000,000

  • 연체원금

    1,062,468,794

  • 원금회수율

    47%

  • 연체 사유

    - 본 PF 구성 전 브릿지 성격의 대출이었으나, 본 PF 구성 실패에 따른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사업지 공매에 따른 자금 일부 회수
    - 차주 및 연대보증인에 대한 대여금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하여 집행력 있는 판결문 받음
    - 보증인 예금계좌 및 보험 채권에 대하여 압류 및 추심명령

부동산담보 (양평토지)

  • 채권분류

    부동산PF

  • 대출취급액

    1,400,000,000

  • 연체원금

    1,400,000,000

  • 원금회수율

    0%

  • 연체 사유

    - 본 PF 구성 전 브릿지 성격의 대출이었으나, 본 PF 구성 실패에 따른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신규 시행사 선정 후 인허가/공사 진행 중
    - 토지 조성 후 토지 매각 등을 통한 상환 자금 마련 예정

준공자금(양주공장)

  • 채권분류

    부동산PF

  • 대출취급액

    6,000,000,000

  • 연체원금

    5,882,135,446

  • 원금회수율

    2%

  • 연체 사유

    - 시행사 우발 부채 발생에 따른 사해소송 제기 등으로 준공 후 담보대출, 공매 등 절차가 무산되며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사해신탁 건에 대해 대응 중 (1건 승소, 3건 진행 중)
    - 승소 후 공매 등 담보처분에 따른 상환 자금 마련 예정
    - 차주 및 보증인에 대하여 대여금 청구의 지급명령 신청 집행력 있는 지급명령결정 받음
    - 차주 및 보증인의 예금계좌 각 압류 및 추심명령

부동산담보 (경주 산업단지)

  • 채권분류

    기타부동산

  • 대출취급액

    1,500,000,000

  • 연체원금

    1,500,000,000

  • 원금회수율

    0%

  • 연체 사유

    - 해당 지역 경기 침체에 따라 낮은 분양률을 기록하며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공매가 진행 되었으나 유찰되어 현재 공매 중지 중
    - 수의 계약 등을 통해 담보권 실현 예정
    - 차주 및 보증인에 대하여 대여금 청구의 지급명령 신청 집행력 있는 지급명령결정 받음
    - 차주의 예금계좌 및 보증인의 예금계좌, 보험 채권에 압류 및 추심명령
    - 차주 및 보증에게 재산명시 신청 절차 진행중

NPL담보 (금호동 상가)

  • 채권분류

    기타부동산

  • 대출취급액

    800,000,000

  • 연체원금

    800,000,000

  • 원금회수율

    0%

  • 연체 사유

    - 경매 진행 중 물건 소유주의 회생 신청으로 배당금 확보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경매절차 진행중
    -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도로확장공사로 건물의 일부가 편입되어 보상금이 발생할 것을 예상. 선순위권자가 있어 회수 가능성이 적어 보이나 보상금에 대하여 채권확보절차 진행 중
    - 차주에 대하여 집행력 있는 화해권고결정 받음
    - 차주의 예금계좌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아파트폴리오 (안산아파트외)

  • 채권분류

    기타부동산

  • 대출취급액

    240,000,000

  • 연체원금

    156,000,000

  • 원금회수율

    35%

  • 연체 사유

    - 경매 진행 중 물건 소유주의 회생 신청으로 배당금 확보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차주의 자금 운용 등의 이슈로 이자 미납에 따른 연체 발생

부동산담보 (안성,벽제토지)

  • 채권분류

    기타부동산

  • 대출취급액

    1,300,000,000

  • 연체원금

    530,151,538

  • 원금회수율

    59%

  • 연체 사유

    - 토지 인허가 절차 등의 지연으로 매각이 지연됨에 따라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차주 자체 상환 및 담보권 매각 등을 통해 일부 회수
    - 차주 및 연대보증인에 대한 소송 진행 중

NPL담보 1호(거풍 프라자)

  • 채권분류

    기타부동산

  • 대출취급액

    1,600,000,000

  • 연체원금

    847,371,567

  • 원금회수율

    47%

  • 연체 사유

    - 물건 매각 등의 실패로 연체 돌입

  • 관리 현황

    - 해당 물건의 분양 등을 통한 상환 재원 마련 노력 중
    - 차주 및 보증인들을 상대로 대여금 청구 소송 중

부동산 1순위 담보 (천안 장례식장)

  • 채권분류

    기타부동산

  • 대출취급액

    1,500,000,000

  • 연체원금

    1,366,986,300

  • 원금회수율

    9%

  • 연체 사유

    - 리모델링 과정 중 공사 지연에 따른 상환 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장례식장 준공 및 사용승인완료
    - 경매 절차 진행 중

홈쇼핑 4호

  • 채권분류

    기타

  • 대출취급액

    500,000,000

  • 연체원금

    248,948,195

  • 원금회수율

    50%

  • 연체 사유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채무자 법인회생절차 진행 중
    -변제계획안 대로 미이행하여 이를 이유로 법원에 회생절차 폐지신청
    -보증인 급여, 예금, 보험, 보증금 등에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등 일부 회수

홈쇼핑 6호

  • 채권분류

    기타

  • 대출취급액

    500,000,000

  • 연체원금

    331,930,933

  • 원금회수율

    34%

  • 연체 사유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차주사 회생 신청에 따라, 회생 계획안에 따른 변제 요청 중
    - 회생계획안 변제 미준수에 따라 회생폐지 신청 중
    - 기타 연대보증인 등에 대한 추심 진행 중

홈쇼핑 12호

  • 채권분류

    기타

  • 대출취급액

    350,000,000

  • 연체원금

    321,831,069

  • 원금회수율

    8%

  • 연체 사유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양도담보 물건 매각으로 일부 회수
    - 채무자 및 보증인 예금계좌, 급여, 보험 등의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 보증인 유체동산 집행
    - 보증인, 보증인 배우자, 창고회사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중

사울레이터 사진전

  • 채권분류

    기타

  • 대출취급액

    400,000,000

  • 연체원금

    391,779,715

  • 원금회수율

    2%

  • 연체 사유

    - 사진전 취소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채권추심 전문업체 (SGI신용 정보) 채권 위임
    - 보증인 예금계좌 및 보험 급여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재산명시, 재산조회

홈쇼핑 13호

  • 채권분류

    기타

  • 대출취급액

    400,000,000

  • 연체원금

    122,258,551

  • 원금회수율

    69%

  • 연체 사유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화재로 인한 담보물 전소 사실관계 파악 중

홈쇼핑 (W베일)

  • 채권분류

    기타

  • 대출취급액

    370,000,000

  • 연체원금

    86,241,449

  • 원금회수율

    77%

  • 연체 사유

    - 판매 저조에 따른 상환재원 마련 실패로 연체 발생

  • 관리 현황

    - 화재로 인한 담보물 전소 사실관계 파악 중